발리섬(인도네시아어: Bali)은 인도네시아의 섬으로 자와섬 동쪽에 자리하고 있다. 관광지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인구는 약 310만 명이다.
소순다 열도에 속한 섬으로 자와섬에서 북쪽으로 3.2 km 떨어져 있다. 길이 153 km, 폭 112 km 크기로 면적은 5,700 km2이다. 가장 높은 산은 섬 북동부에 위치한 3,148 m의 아궁산으로 1963년에도 분화한 적이 있는 활화산이다.
인도네시아 공화국(인도네시아어: Republik Indonesia 레푸블릭 인도네시아[*], 영어: Republic of Indonesia), 약칭 인도네시아(인도네시아어: Indonesia)는 동남아시아에서 오세아니아까지 이어진 섬나라이다. 17,000개 이상의 섬이 있으며 주요 섬들은 수마트라, 자와(자바), 보르네오, 술라웨시, 뉴기니 등이다.
인도네시아의 면적은 1,904,569km2로 세계에서 14번째로 면적이 넓은 나라이며, 세계에서 가장 면적이 넓은 섬나라이다. 인구는 약 2억 8천만 명으로 세계에서 4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이며, 세계 섬나라 중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섬나라이다.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밀집된 섬인 자와섬에는 인도네시아 전체 인구의 절반 이상이 모여 산다. 특히 발리섬과 수도 자카르타는 여행객이 많다.
인도네시아는 대통령제를 채택했으며, 선거로 선출한 의회가 입법부를 구성하는 입헌 공화국이다. 38개의 지방들 중 5개가 특별 지위 지역이다. 인도네시아 수도인 자카르타는 세계에서 두번째로 인구 밀집도가 높은 도심 지역이다. 그 외에도 동티모르, 파푸아 뉴기니와 육상 국경, 싱가포르, 베트남, 필리핀, 호주, 말레이시아, 팔라우, 안다만 니코바르 제도와 해상 국경을 접한다. 인도네시아는 대규모 인구와 높은 인구 밀집도에도 국가의 관심과 환경 보호로 자연환경을 잘 보존하였고, 천혜의 자연을 바탕으로 세계에서 가장 높은 생태계 다양성을 지닌다.
인도네시아 군도는 7세기 경 스리위자야 왕국과 마자파힛 왕국이 중국 본토와 인도 아대륙과 교류하면서부터 중요한 교역 중심지였다. 토착 지배자들은 점차 외국 문화들을 받아들였고, 이때 힌두교와 불교를 받아들여 국교로도 삼았다. 무슬림 상인들은 이슬람교를 전했고 유럽인들은 식민지화 과정에서 기독교를 전파하였다. 포르투갈, 프랑스, 영국, 일본 등이 간섭을 하기도 하였으나, 인도네시아를 지배한 가장 주요한 유럽 열강 세력은 네덜란드인이다. 적어도 350년에 걸쳐 인도네시아 전반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인도네시아’라는 통일된 국가 개념은 20세기 초에 처음 등장하였고, 1945년에는 독립을 선언하였다. 허나 당시 인도네시아 지역 지배권을 주장한 네덜란드는 이를 거부하였고, 이 문제로 인도네시아 독립전쟁이 발발했다. 1949년 인도네시아 1대 대통령이 되었던 수카르노가 이끈 군대가 피해를 입었지만 공식적으로 네덜란드 군대에게 승리하고 독립의 길을 열었다.
인도네시아에 수백 개의 다른 민족들과 언어들이 공존한다. 이들 중 가장 큰 민족은 자와인이다. 워낙 다양한 민족들이 섞였기에, 인도네시아 표어는 ‘다양성 속의 통합’이며, 복수의 국어, 민족적 다양성, 종교적 다양성을 관용하는 정책을 펼친다. 인도네시아는 세계에서 물가에 따른 구매력 평가로 5순위이다. 인도네시아는 국제 연합, 세계무역기구, 국제 통화 기금, G20, 비동맹 운동, 아세안,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 동아시아 정상회의, 아시아 인프라 투자은행, 이슬람 협력 기구의 일원이기도 하다.
주요 도시로는 자카르타, 수라바야, 덴파사르, 마카사르, 발릭파판, 아체, 술루 암본 등이 있다.
'투토커' 카테고리의 다른 글
privacy policy l 개인정보 처리방침 안내 (1) | 2025.08.11 |
---|---|
contact l 문의 및 협업안내 (0) | 2025.08.11 |